교육혁신단은 교수들이 활동 자료와 각종 성과물, 성찰 일지 등을 온라인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‘SU-티칭포트폴리오’ 시스템을 구축했다.
운영을 시작한 SU-티칭포트폴리오는 2017년 대학 자율역량강화지원사업(ACE+)의 일환으로 도입한 ‘MVP 혁신교수법’ 중 하나. 교수들은 수업 전후 과정을 모두 해당 프로그램에 기록해야 한다. 수업 전 온라인 학습부터 수업 중 학습자 중심 교수법, 수업 후 교과목에 대한 개별 및 집단상담까지 수업의 전반에 대한 내용을 가록한다.교수는 티칭포트폴리오를 통해 수업 과정과 결과를 체계적으로 기록함으로써 자신의 수업을 돌아보고 전문성을 쌓을 수 있다. 서류 형식 제작으로 보관, 수정, 공유가 어렵다는 기존 방식에 대한 단점을 보완해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온라인 시스템으로 체계화했다.
SU-티칭포트폴리오는 교수자 이력 관리를 비롯해 ▲다양한 정보의 저장과 보안 ▲과목별 포트폴리오 입력 ▲교수자간 포트폴리오 및 자료 공유 ▲학사행정시스템(SU-WINGS) 연동 ▲강의계획서 및 CQI(수업성과분석) 연동 ▲PDF 출력을 통한 자료 제작 등의 콘텐츠로 구성돼 있다. 교육혁신단은 워크숍 프로그램 지원 등을 통해 사용자의 SU-티칭포트폴리오 시스템 활용을 지원할 예정이다. 또한 우수 티칭포트폴리오를 시상하고, 이를 바탕으로 수업 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체계도 갖춰나갈 계획이다. 교육혁신단장 김정미 교수는 “많은 교수님들이 SU 티칭포트폴리오를 활용해 티칭(teaching) 역량을 계발하고, 체계적인 수업 준비를 할 수 있을 것”이라고 강조했다.
저작권자 ⓒ 삼육대 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